연구원 설립배경 및 목표

창립배경 및 설립목적 FOUNDATION AND OBJECTIVE

본 연구원은 분산된 연구조직의 운영을 효율적으로 개선시켜 더욱 경쟁력 있게 연구를 수행하여 재정적 자립기반을 도모할 수 있는 연구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새로운 연구조직의 필요성에 의해 연세대학교에서 추진한 대형연구원 설립의 일환으로 설립되었다.

본 연구원은 기존의 노화과학연구소, 미래환경디자인연구소, 생활과학연구소, 식품영양과학연구소, 의류과학연구소를 통·폐합하여 설립한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부속 연구원으로서,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2012년 3월 출범하게 되었다.

  • 현대사회 및 과학기술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으로 이에 유연하게 대처함으로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역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조직으로 전환하고자 한다.
  • 인간의 삶이 복합적이고 다원적이며, 역동적으로 변해가면서 삶의 기술을 더욱 전문적으로 도약할 필요성에 따라 융합적 연구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연구조직을 구축하고자 한다.
  • 분산된 연구조직의 운영을 효율적으로 개선시켜 더욱 경쟁력 있게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체제로 전환시키고자 한다.
  • 시민주도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학문분야도 사용자, 주민, 시민, 소비자, 거주자 등의 이름으로 최종단위의 주체적 인간이 더욱 영향력을 가질 것이므로 이러한 복합적 측면을 지닌 사용자에 대한 학문이 발전될 것인바 이를 선도하는 사용자 과학(User Science)을 보다 전문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비전 및 목표 VISION AND PURPOSE

20세기와는 전혀 다른 미래의 글로벌 정보화 디지털 고령화 사회와 요구되는 휴먼웨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개발을 통해 변화를 주도하는 역량을 키움으로서, 21세기 글로벌 사회에 국제적 리더십을 구축하고자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공생하는 삶의 기술(Symbiotic life)에 관련한 신학문 육성을 위해 최신정보의 교류를 통한 지식기반을 구축하고, 국가 신성장동력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이론 개발과 연구, 산학협력 그리고 전문가 재교육 등에 주력하여, 정보를 생성하고 확산하는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다.